분야별 정보

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안내

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안내

지급안내

지급안내 - 지원대상, 지급액, 지급수단, 대상자 조회 순으로 정보 제공
지급대상 전 안양시민 대상 (2020.3.29.기준)
(주민등록 세대기준 + 건강보험료상 가구기준)
지급액 (1인가구) 348천원, (2인가구) 523천원, (3인가구) 697천원, (4인가구 이상) 871천원
지급수단 신용‧체크카드 충전, 안양사랑페이 충전, 선불카드 중 선택
대상자 조회
  • ‘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’ 홈페이지(https://긴급재난지원금.kr/)
    * 세대주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조회하는 것만 가능
  • 신용·체크카드 충전시 카드사 홈페이지(pc, 모바일, app 등) 를 통해 대상자 여부 조회 가능
    *카드사별 자체 로그인 방식(공인인증서, 핸드폰, 카드번호 등)으로 접속

지원금 신청

지원금 신청 안내 - 방식, 신청인, 기간, 신청장소, 절차 순으로 정보 제공
방식 카드사 신청 : 신용‧체크카드 충전 안양사랑페이 충전 선불카드
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오프라인
신청인 세대주 세대주 세대주 세대주, 세대원, 대리인
기간 5.11.(월)~ 5.18.(월)~ 5.16.(토)~6.18.(목) 5.18.(월) 부터 평일
신청장소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와 연계된 은행 경기지역화폐 앱
바로가기
동 행정복지센터
절차
  •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
  • 신청서 입력
  • (카드사) 신청서 접수
  • (카드사) 사용승인 및 충전 알림(문자)
  •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
  • 신청서 작성
  • (은행) 신청서 접수
  • (은행) 사용승인 및 충전 알림(문자)
  • 경기지역화폐 앱 신청페이지 접속
  • 신청 정보 입력
  • (지역화폐) 신청서 접수
  • (지역화폐) 영업일 기준 1~3일 이내 지급 완료(문자)
  •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
    ※ 3.29.기준 주소지에서 신청 가능
  • 신청서 작성
  • (동) 접수 및 선불카드 충전·배부
필요사항 또는 서류 공인인증서·핸드폰· 카드번호 등으로 인증 카드, 신청서, 신청인의 신분증 -세대주신청 시 : 본인신분증
-대리인신청 시 : 대리인신분증, 위임장, 세대주신분증, 세대주도장
신청서 다운로드
위임장 다운로드

거동불편 주민들을 위한 '찾아가는 신청'

  • 기간 : 2020.5.18.(월) 09:00 ~
  • 신청자격 : 1인 가구 중 거동불편자(고령, 장애인 등)
    ※ 다른 가구원이 있을 경우 "찾아가는 신청" 요청 제한
  • 문의 :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
  1. 1. 전화상담
    • 전화상담(고령, 장애인 등 거동불편 확인)
    • 대상자 여부 조회
  2. 2. 대상자 방문, 신청서 접수
    • 방문일정 사전안내
    • 대상자 방문, 신청서 접수
  3. 3. 지급준비 통보
    • 지급준비 완료 통보(문자)
    • 재방문 일정 사전안내
  4. 4. 대상자 재방문·지급
    • 대상자 재방문
    • 지원금 지급(상품권/선불카드)

카드사 콜센터 및 ARS 운영 안내

카드사 콜센터 및 ARS 운영 안내(카드사, 대표 연락처, 상담센터(콜센터), 자동응답시스템(ARS), 비고)
카드사 홈페이지 대표 연락처 상담센터
(콜센터)
자동응답시스템
(ARS)
비 고
신한카드 바로가기 1544-7000
1522-7777
24시간 00:30 ~ 23:30  
삼성카드 바로가기 1588-8700
1522-0017
24시간 00:30 ~ 23:30  
KB국민카드 바로가기 1588-1688
1644-8811
09:00 ~ 18:00 00:30 ~ 23:30 운영 시간 이외는 예약 접수
현대카드 바로가기 1577-6000 09:00 ~ 18:00 00:30 ~ 23:30  
BC카드 바로가기 1588-6374
1566-4800
09:00 ~ 18:00 00:30 ~ 23:30  
롯데카드 바로가기 1588-8100 09:00 ~ 18:00 00:30 ~ 23:30 운영 시간 이외는 예약 접수
우리카드 바로가기 1588-9955
1599-9955
09:00 ~ 18:00 00:30 ~ 23:30  
하나카드 바로가기 1800-1111
1800-2089
미정 00:30 ~ 23:30  

기부금

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- 기부금유형, 기부금방법, 기부금사용, 기부금인센티브 순으로 정보 제공
유형
  •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시 기부의사를 표시한 금액
  • 신청 후 수령자의 기부금액
  • 신청 개시일부터 3개월 내 미신청한 금액
방법 지원금 전액 또는 일부 기부 가능(신용, 체크카드 만 해당)
※ 선불카드는 기부금 신청 불가
사용 고용보험기금의 재원으로, 고용안정·직업능력개발 사업 등에 사용
인센티브 기부액에 대해 차년도 연말정산시 15% 세액공제 혜택 제공

이의신청

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- 이의신청절차, 이의신청기간 순으로 정보 제공
절차 ※ 이의신청 대상 : 명단 확정(3.29.)이후 3.30.~4.30.까지 가구 구성 및 가구원 변동자에 한함
①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→ ②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→ ③ (동) 관련 자료 시에 전달 → ④ (시) 가구‧가구원 조정 → ⑤ (시) 대상자DB 수정 → ⑥ (시) 결과 문자 통보(10일 이내) → ⑦ 결과에 따라 지원금 신청
기간 5.4.(월)부터이나 실제 DB수정은 5.18.(월)부터 가능
※ 조회 후 가구원수 이의신청 : 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 (증빙서류 필요)

추가지원 이의신청

추가지원 이의신청 안내 - 신청대상, 신청방법, 지원금액 순으로 정보 제공
신청대상 타 시·도에서 경기도로 전입(‘20. 3. 24. ~ 3. 28.), 경기도에서 타 시·도로 전출(3. 30. ~ 4. 8.)하여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지 못한 가구
신청방법 ‘20. 6. 1.부터 전입자는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이의신청, 전출자는 포털 사이트 ‘문서24’(받는 기관 : 안양시 복지문화국 복지정책과)를 통해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제출하거나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
지원금액
  • 전입가구 : 1인가구 2,000원
  • 전출가구 : 1인가구 52,000원, 2인가구 77,000원, 3인가구 103,000원, 4인 이상 129,000원

전체가구가 전출·입한 경우에만 지급(세대편입의 경우 해당사항 없음)


지원금 사용

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- 이의신청절차, 이의신청기간 순으로 정보 제공
범위 - 신용‧체크카드 / 선불카드
  (지역제한) 경기도
  (업종제한)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기준 준용 (백화점, 대형마트, SSM, 유흥주점 등)
- 안양사랑페이
  (지역제한) 안양시 내 연매출 10억 미만 업소
  (업종제한) 백화점, 대형마트, 온라인쇼핑몰, 유흥주점 등 사용 불가
기한 ~ 8.31.까지
재발급 등 - 신용‧체크카드 : 카드사 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 가능, 재발급 가능
- 선불카드 : 훼손‧분실 시 재발급 가능
정부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매장 스티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 신용/체크카드, 선불카드, 지역사랑상품권 힘내라 우리국민! 힘내라 우리경제!스티커 다운로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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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자 정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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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담당부서 안양시 긴급재난지원
  • 전화번호 031-8045-6423
  • 최종수정일 2020.06.30